본문 바로가기
공부/경제 이야기

콤파다 리얼 후기 1차, 구매이유와 소개 (내돈내산 돈깡 주식공부)

by leo yeom 2022. 10. 2.
반응형

콤파다 리얼 후기, 내돈내산 돈깡 주식공부

콤파다

정말 한 2달은 고민고민 하다가 결제해버린 유튜버, 투자자 돈깡님의 유료 강의 콤파다입니다.

 

배움에 있어선 돈을 아끼는 것이 아니라는 아버지의 말을 듣고 자랐지만, 45만 원이라는 상당한 금액의 강의에 구독해서 즐겨보긴 하지만 저 값의 배움을 얻을 수 있을까라는 검증되지 않은 강의라는 의심으로 인해 오랜 시간 고민했습니다.

 

덕분에 클래스 101 구독 서비스를 이용해 몇 가지 강의도 들어보고 했는데, 내가 원하는 강의가 없었습니다.

 

제가 원했던 강의는 정답을 알려주기보단 앞으로 지속해 나갈 수 있는 공부 방법과 그 투자를 위한 사고의 흐름을 정리해 줄 수 있는 강의였는데, 너무 딱 맞는 커리큘럼이라 구매를 해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내돈내산 인증


콤파다를 왜 구매했는가?

다른 주식 강의를 보면 혹 할만한 제목들이 많죠.

 

직장인이 스마트폰으로 한 달에 천만 원 수익 올리기, 간단하게 따라 하는 주식 자동매매, 부업으로 내 집 마련했어요 등등

 

일단, 저는 "주식이든 뭐든. 공부에 완전한 지름길은 없고 답도 없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이 존재하긴 한다."라는 마인드가 있어서 "내가 배우고 싶은 것"을 찾는데 주력했습니다.

 

월 천만 원 벌면 좋지만, 믿기 힘들뿐더러 주식을 공부하면서 계속 느꼈던 시장을 바라보는 사고방식 그리고 종목과 산업 공부를 어떤 식으로 하면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지 정도였는데, 여기에 부합하는 강의를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콤파다

그런데, 콤파다 커리큘럼을 보니 홈그라운드를 통해 내가 공부할 산업을 정하고 산업과 종목을 공부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 시장이 이렇다"

"지금은 ㅇㅇ 산업이 뜬다"

반응형

라는 식의 정답이 아니라 한 분야를 정하고 그 분야를 공부하는 방법이 나오고 그 과정을 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평소에도 돈깡님의 채널을 보고 저런 식으로 산업과 종목을 공부해보려고 하지만, 이게 맞는 방법인지, 제대로 분석을 한 것인지 궁금할 때가 많았는데, 콤파다를 통해 어느정도 돈깡님의 사고를 시작부터 끝까지 볼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콤파다 강의는 어떤 식으로?

콤파다 강의는

1. 영상 시청

2. 문제 풀기

3. 오답 노트

4. 한 장 요약

으로 되어 있습니다.

 

먼저 주제에 맞는 영상을 시청합니다.

PC / MO 화면

영상 시청 시에는 아래에 강의에 나온 용어에 대한 설명이 있는데, 해설을 넘기면 영상이 함께 넘어가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게 왜 불편하냐면, 네이버, 카카오 같은 여러 종목들을 언급하면 그 종목들이 모두 해설이 나오는데, 읽을 시간도 없이 빠르게 넘어가버려서 해설이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요 부분은 고쳐주시면 참 감사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영상이 끝나면 문제 풀기 차례인데, 이번 강의에 나왔던 핵심 개념을 복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문제 풀기

위의 문제는 첫 번째 강의라서 별거 아닌 문제들이 나왔는데, 주제에 따라서 개념들을 정리할 수 있는 문제가 나오니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한장 요약

오답이 나올 만큼 어려운 문제는 나오지 않아서 오답 노트가 어떻게 생겼는지 모르겠네요..

 

 한 장 요약은 그냥 강의가 끝나면 한 번 읽어볼 정도입니다.


콤파다 첫인상, 다른 유튜브 강의와 비교

콤파다 후기를 찾아보며 가장 많이 봤던 말이 다른 유튜버들의 무료 강의를 들어라는 것이었습니다.

 

확실히 다른 유튜버들도 제가 배우고 싶은 내용들이 있었지만, 굳이 콤파다를 선택한 이유는 커리큘럼의 유무였습니다.

 

콤파다 커리큘럼이 좋은지 안 좋은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그래도 커리큘럼을 따라서 1강, 2강 진행해 나갈 수 있는 점이 주입식 교육을 받은 저에게 필요한 강의였어요.

 

하나 둘 찾아보며 꾸준히 공부를 해 나간다면 콤파다가 아니더라도 좋은 공부를 할 수 있겠지만, 그런 의지도 약한 사람이라 그냥 돈 투자를 하고 꾸준히 들어보기로 했던 점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많은 강의를 듣진 않았지만, 일단 콤파다의 아쉬운 점은 강의 진행 방식이었어요.

반응형

 

한 명, 돈깡님이 나와서 계속 말로 설명을 해주시는데, 차라리 유튜브 영상처럼 말을 할 때마다 옆에 이미지나 그래픽이 뜨는 방식이면 더 집중이 될 것 같은데, 강의 영상이라 그런지 굉장히 정적으로 진행하면서 해설로만 내용을 보여주시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돈깡님이 손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는 어색한 기분이 저한테까지 느껴졌어요.

 

그리고 좋았던 점은 역시 산업 검색.

 

콤파다를 결제하면 산업 검색을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자동차라는 산업을 치면 그 산업과 관련이 있는 부품 같은 연관 산업이 뜨고 그 산업에 속해있는 종목도 뜹니다.

 

그런데 그 산업 검색이 아마 네이버 증권에 등록되어 있는 내용을 가지고 오는 것 같기도 했어요. 메타버스라는 산업은 검색이 안되더라고요. 아니면 네이버 증권 API가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아무튼 아직 콤파다를 많이 들어본 게 아니라서 일단 이 정도로 하겠습니다.

 

콤파다 꾸준히 들어보고 나머지 후기도 올려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