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마케팅 이야기

[이해하면 딱 괜찮은 수준의 지식_02] 그래서 퍼포먼스 마케터는 뭘 하는데?

by leo yeom 2020. 4. 29.
반응형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퍼포먼스 매체 중, 네이버 검색 광고를 기준으로 퍼포먼스 마케터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대충 한 번 알아보자.

 

퍼포먼스 매체를 관리하고 운영하며 성장을 시킨다

 

네이버 검색 광고는 위의 사진처럼 특정 단어나 문장을 검색했을 때, 검색창 바로 아래에 위치한 파워링크-비즈사이트 영역에 보이는 광고를 말한다. 대표적인 CPC방식의 온라인 광고이며 기업들과 소상공인을 가리지 않고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광고 중 하나이다.

(정확한 명칭은 사이트 검색 광고이고 해당 사진 이외에 수많은 노출 영역들이 있지만, 쉬운 이해를 위해 단순한 상품처럼 설명하겠다)

 

“CPC :: Cost Per Click =광고가 1번 클릭될 때, 비용이 든다.

 

실제 네이버 검색광고 만드는 화면

 

우선 가상의 예를 들어, 옥수수를 판매하는 “옥수수 천국”이라는 기업의 퍼포먼스 마케터라면 옥수수를 살만한 키워드에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이 첫 번째이다. “옥수수”, “옥수수 가게”, 혹은 “부모님 선물”같은 특정 키워드를 선정한다.

 

012

 

그리고 노출되는 광고를 만든다. 일단 텍스트만 들어가는 일반형 상품으로 진행을 하기 위해 “지금까지 이런 옥수수는 없었다. 이것은 고기인가 옥수수인가”라는 텍스트형 광고를 만들고 이것을 클릭하면 옥수수 천국의 상품 판매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를 광고에 설정하였다.

 

이 광고를 노출시킬 때는 동일한 키워드에 광고를 노출시키고 싶어 하는 사람들끼리 경매하듯이 비용을 제안한다. 1번의 클릭에 비용이 청구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누군가는 1번 클릭되면 100원을 내겠다고 시스템에 올렸고 누군가는 1번 클릭될 때, 500원을 내겠다고 올린다면 500원을 낸다고 한 사람이 더 위의 순서에 노출되는 것이다.

(이것이 입찰 방식이고, 실제로는 CPC라고 불리는 이 비용만으로 순서가 결정되는 것은 아니고 검색어 품질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정해진다)

 

 

간단하게 설명했지만, 수천수만의 기업이 각각 수천수만 개의 검색어를 대상으로 경쟁하기 때문에 매우 치열하다.

 

이렇게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옥수수 천국”퍼포먼스 마케터의 다음 과제는 더 적은 비용으로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네이버에서도 광고 성과를 볼 수 있는 리포트를 제공해주고 이것을 토대로 퍼포먼스 매체를 운영하는 것이다.

(구글과 페이스북 등 여러 매체도 리포트를 제공해주고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이 분석을 위해 로그 분석을 이용한 설루션들도 다음에 설명하겠다)

 

“옥수수 가게”라는 검색어는

최소 얼마 정도의 CPC로 운영했을 때,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지

어떤 텍스트의 광고를 사용했을 때, 가장 많은 클릭이 발생하는지

 

또는

어떤 검색어를 통해 홈페이지에 유입된 사람들이 옥수수를 구매할 확률이 높은지

옥수수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시간대에는 CPC비용을 높게 하여 더 많이 노출시켜보고 추가되는 비용만큼 더 많은 구매도 발생하는지

 

이런 여러 변수를 조절하면서 최적의 결괏값을 찾는 것이 퍼포먼스 마케터의 주요 업무이다. 이 변수들은 광고 상품의 종류, 네이버, 다음,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 등 매체들의 종류와 타기팅을 할 수 있는 매체의 경우 연령대, 성별, 지역 등 셀 수 없이 많고 광고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서도 다르다.

 

자신의 회사에 퍼포먼스 마케터가 있다면 양해를 구하고 일하는 모습을 보면 엄청 많은 숫자가 적힌 엑셀 파일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환경에서 집행하는 광고들은 대부분 데이터가 저장되기 때문에 이런 숫자들을 토대로 효과를 분석하고 결정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눈이 많이 아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