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경제 이야기

[용어정리] 스팸관여과다종목 의미와 이유는? (feat. 시장경보제도)

by leo yeom 2022. 10. 1.
반응형

스팸관여과다종목 의미와 이유는? (feat. 시장경보제도)

제가 투자한 종목이 어느 날 스팸관여과다종목으로 투자에 주의해야 한다는 공시가 떴습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싶어 찾아보니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정보 신고건수가 5~20일 평균 대비하여 3배 이상 증가하는 경우 + 주가의 변동성이 수상하면 지정된다고 하네요.

 

즉, 제가 투자한 종목이 찌라시 정보에 많이 언급되면서 주가가 급격하게 오르거나 줄었다는 겁니다.

 

저는 가치투자의 관점으로 종목을 공부하고 들어갔던 것인데, 이게 무슨 일인지..

 

아직까지 큰 영향은 없었지만, 괜히 불안하면서 분석을 잘못한 건 아닌지 다시 살펴보게 되네요.

 

일단 투자한 종목은 변함없이 가지고 가고 있지만, 이참에 스팸관여과다종목으로 지정되었던 것처럼 알려주는 시장경보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KRX, (주)한국거래소는 시장감시본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KRX

위원회에서 하는 여러 가지 업무들 중 하나가 바로 "시장경보제도" 입니다.

시장경보제도
시장감시위원회는 투기적이거나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있는 종목 또는 주가가 비정상적으로 급등한 종목에 대해 투자자 주의 환기 등을 통해 불공정거래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시장경보제도는 [투자주의종목 -> 투자경고종목 -> 투자위험종목]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게 됩니다.

투자주의종목

제가 투자한 종목은 바로, '스팸관여 과다'를 원인으로 '투자주의종목'이라는 시장경보제도 1단계에 해당되었던 것입니다.

 

투자주의종목은 왼쪽에 있는 10가지 원인들 중 7가지 상황에 해당되면 지정됩니다.

 

저처럼 종목을 분석해서 투자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억울할 수도 있지만, 그만큼 정상적이지 않은 거래가 보이고 있다는 것이니 유의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1단계 지정의 경우 제 느낌상 큰 영향이 있지는 않았는데, 그래도 불안한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반응형
투자경고종목

2단계인 투자경고종목에 해당될 경우에는 투자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이 있습니다.

 

만약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된다면

1. 해당 종목을 매수할 경우 위탁증거금을 100% 납부하여야 하며

2. 신용융자로 해당종목을 매수할 수 없으며

3. 해당 종목은 대용증권으로 인정되지 않으며(단, 코넥스 주권은 제외)

4. 주가가 추가적으로 급등할 경우 매매거래 정지 및 투자위험종목으로 지정될 수 있습니다.

 

투자위험종목

3단계인 투자위험종목은 투자 경고종목 지정에도 불구하고 이런 사태가 지속되고 주가가 상승할 경우 지정됩니다.

 

투자위험종목으로 지정되면

1. 해당 종목을 매수할 경우 위탁증거금을 100% 납부하여야 하며

2. 신용융자로 해당종목을 매수할 수 없으며

3. 해당 종목은 대용증권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4. 지정과 동시에 매매거래가 1일간 정지되며, 주가가 추가적으로 급등할 경우 1일간 매매거래가 정지될 수 있습니다.

 

저는 테마주에 관심이 없고 주가가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변동성이 강한 종목에는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일이 있을지 몰랐습니다. 뭐, 투자주의종목에 지정된다고 해서 반드시 그 종목이 작전주이니 발을 빼야 한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역시, 종목에 대한 공부를 통해 확신을 가진 종목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느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