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책 후기

[쉰 한 번째] 목표를 달성하는 가장 쉬운 방법 스몰 스텝, 아주 작은 반복의 힘

by leo yeom 2022. 9. 19.
반응형

저자      로버트 마우어

출판사   스몰빅라이프

출판일   2016.03.02


나도 한 번 읽어본 적 있을 정도로 유명한 책이다.

 

사람들이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 이유.

 

습관을 만들기 위해선 가장 단순하고, 쉬운 것부터 시작하는 스몰 스텝에 대한 이야기이다. 새해의 영어 공부나 금연 같은 어떤 목표를 세우고 도전했을 때 실패한 경험이 있나? 아니라고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시작할 때는 아주 강력한 동기를 가지고 시작하지만, 그 다짐이 2일, 3일 넘게 이어진 적이 없다. 왜 그럴까?

 

사람들의 목표는 대게 거창하다. 목표라는 것 자체가 무엇인가를 '이룬다'는 것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성취감이 있을만한 행위나 결과를 목표로 삼기 때문에 단기간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사람들은 그 목표를 이루었을 때의 성취감을 바라고 도전하지만,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걸리는 그 기간 동안은 아무런 보상 없이 노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행동을 지속하기 어렵다.

 

스몰 스텝은 최종 목표로 가기 전까지 작은 목표를 하나씩 세워 달성하는 보람을 느끼게 해 준다. 그리고 그 작은 목표들을 이루다 보면 어느새 변화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반응형

예를 들어 하루에 한 시간씩 운동하는 것이 목표인 사람이라면 처음부터 1시간을 목표로 잡을 경우, 처음에는 의욕이 넘쳐 1시간 동안 운동할 수 있지만, 다음 날부터 1시간 동안 운동을 지속하기 어렵다는 것을 다들 느껴봤을 것이다. 스몰 스텝 전략에 따르면 이런 사람은 처음에는 하루에 1분만 tv앞에 서있기를 목표로 해서 점차 늘려가는 방법이 효과적이란 것이다.

 

이런 전략을 따르기 어려운 이유는 하루 1분 tv앞에 서 있는 것을 목표로 하기엔 사람들의 의욕이 너무 앞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마음이 든다고 해서 처음 목표를 조금 더 어렵게 잡으려고 하면 그 행동을 지속해서 하기가 어렵다. 무조건 처음에는 이게 목표라고 말해도 될만한 것인가 싶은 정도로 쉬운, 만약 내가 달성하더라도 내 생활에 아무런 영향이 없을 정도의 작은 일로 시작해야 한다. 처음 1분만 tv앞에 서 있기를 목표로 1주일 한다면, 일단 목표로 세운 행동을 지속했기 때문에 느껴지는 보람도 있고 이제 그 행동은 본인의 삶에서 지속하기 쉬운 일상적인 행동이 된다. 그리고 그다음 단계로 하루에 3분 tv앞에서 제자리 걷기 등을 목표로 단계를 높여도 하루에 1분씩 tv앞에 서 있던 사람이 2분 더 서 있으면서 제자리 걷는 행동을 하는 것은 아무런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 목표를 달성할 확률이 높다.

 

이런 식으로 스몰 스템은 사람들이 아무런 어려움 없이 해낼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시작으로 조금씩 목표를 수정해나가면서 아무런 거부감 없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해주는 전략이다.

 

영어 공부가 목표인 사람이 있다면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정해서 공부하지 말고 영어 문장 하나를 써놓고 아침에 일어나서 목소리 내어 1번 읽기를 목표로 행동일 지속해보길 바란다. 한 달이든 두 달이든 지속적으로 목표를 수정해 나가면 너무 힘들었던 하루 1시간 공부도 어느 순간 일상적인 행동처럼 반복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