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책 후기

[스물여덟 번째] 책읽기가 필요하지 않은 인생은 없다

by leo yeom 2021. 8. 12.
반응형

저자      김애리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출판일   2021.03.02


내가 몰랐던 책의 쓰임새에 대해 알게 해준 책.

어렸을 때의 나는 책을 굉장히 좋아했다.

 

지금도 책을 좋아한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 내가 지금까지 의무감으로 책을 손에서 놓지 못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책의 저자가 얘기하는 주제는 크게 3가지이다.

 

독서가 중요한 이유, 독서 습관을 만들기 위한 노력, 그리고 독서를 통해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방법이다. 

 

저자는 책이 스스로를 성장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면서도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소재이기 때문에 책을 읽어야 한다고 얘기한다.

 

책은 서점에서 1만 원이 조금 넘는 금액으로 살 수도 있고 도서관에서도 쉽게 빌릴 수 있다. 하지만, 책을 통해 우리는 우리가 가보지 못한 길을 먼저 간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예를 들어 퇴사 후, 제2의 인생을 희망하는 사람, 창업을 꿈꾸거나 재테크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자 하는 사람은 이미 그 길을 걸어간 사람들을 책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심지어 이것은 우리 주변 인맥에게서는 찾기 힘든 다양하고 월등히 수준 높은 경험일 가능성이 크다.

 

책을 통해 마음가짐을 다시 세울 수도 있다. 우울할 때 읽는 위로가 되는 책을 읽으며 마음을 달랠 수도 있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일 때는 자기개발서의 내용을 맹목적으로 따라가며 자존감부터 조금씩 회복할 수도 있다. 내 경우에는 가끔 우울할 때, 자기개발서를 읽으며 마치 마음 챙김 명상의 효과를 느끼는 것 같다. 마음이 좋지 않을 때, 명상을 하게 될 때의 잡생각을 컨트롤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무 생각 없이 책을 읽으며 내 상황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독서를 한다.

 

그리고 이런 정서적인 경험 이외에도 책을 통해 한 분야의 준전문가가 될 수도 있다. 대학교나 업무의 전공 분야가 아니라면 같은 분야의 책을 30권 이상 읽는 일은 별로 없다. 이런 원리를 반대로 적용하면 같은 분야의 책을 30권 이상 읽으면서 그 분야의 준전문가가 될 수도 있다.

반응형

 

이런 쓰임새를 위해서는 먼저, 독서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무리하지 말고, 의무감을 가지지 않도록 하루에 가장 부담이 되지 않는 10분씩이라도 꾸준히 책을 읽는 것이다. 아무리 시간이 없다고 하더라고 10분을 낼 수 없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이 방법이 가장 효과적으로 습관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고 그래도 흥미가 가지 않는다면 독서 모임을 활용해 함께 한 가지 책을 읽는 것이다.

 

나는 책을 좋아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어른이 되어가면서 책을 읽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생겨버려서 출퇴근 시간이 아니라면 책을 읽지 않았고 그것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상태였다. 그리고 업무를 위한 전문 서적도 읽어야 하지만, 내 스스로 성장을 위한 책을 더 읽고 싶어서 시간 분배에 어려움도 겪고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의 저자가 얘기하는 것처럼 중요하고 급한 책, 중요하지만 급하진 않은 책으로 나누어 우선순위를 정하니 한결 마음이 편안해져서 오히려 책을 읽는 것에 스트레스가 없어졌다. 오히려 앞으로 읽어야 할 책들이 생각나고 그 책을 통해 어떤 성장을 이룰지 긍정적인 상상을 하게 되었다.

 

저자는 이런 책의 쓰임새를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누리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아웃풋이라고 한다. 책을 읽고 정리를 하며 그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독서 노트. 한 분야의 책을 읽기 위한 계획을 대학에 비교하여 독서 대학(계획)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그 분야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하는 방법도 있다. 독서를 통해 정서적 안정을 찾기 위해서도 책을 읽고 난 뒤 서평을 써야 한다고 얘기한다.

 

나는 이미 블로그에 읽은 책에 대한 느낌을 쓰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글을 쓸 때, 그 책에서 내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들을 정리하는 행위가 필요할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핵심 주제를 요약하고 정리할 수 있을 정도로 정리를 하며 독서를 할 것. 그리고 그 내용을 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들과 목표도 함께 정리한다면 이 책에서 얘기하는 독서 후, 아웃풋에 조금은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